협회 소개

조사윤리강령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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I. 서문

우리 사회에서 조사에 대한 수요와 그 가치는 점차 증대되고 있다. 이는 조사가 서비스/상품 공급자와 소비자를 이어주는 중요한 가교 역할을 하기 때문이다. 공급자는 조사를 통해 점차 다양해져 가는 소비자의 요구를 정확히 파악하고, 이는 다시 소비자들에게 보다 나은 상품/서비스를 제공하는 자료로 활용된다. 조사 수행은 공급자와 소비자를 연결하는 중요한 커뮤니케이션 도구이기도 하며, 이를 통해 새로운 공공의 가치를 창출해 내기도 한다.

조사의 핵심적 기능은 양질의 자료를 생산하고 제공하는 것이다. 양질의 자료는 응답자들의 자발적이고 정직한 협조를 기반으로 한다. 그런 점에서 조사는 공공의 신뢰를 자양분으로 한다. 조사에 대한 공공의 신뢰를 유지하고 발전시키기 위해서는 조사 관련 당사자들의 전문적인 직업 정신과 윤리의식을 바탕으로 한, 엄격한 자기규제의 규범을 필요로 한다. 우리는 스스로를 규제하지 못하면 결국에는 타율적인 규제를 받게 된다는 점을 잘 알고 있다.

본 윤리강령은 우리사회의 전문 집단으로서 조사산업이 공공의 신뢰와 가치를 보다 높이고, 조사자의 사회적 책임을 다하기 위한 노력의 일환으로 만들어 졌다. 본 윤리강령은 1992년 최초로 제정되었으며, 시대의 변화에 따라 수정 보완을 통해 다시 개정하였다. 1992년 최초의 제정과 마찬가지로 본 개정판에서도 ‘ICC/ESOMAR의 조사수행을 위한 국제규약’ 을 준수한다는 점을 밝힌다.

II. 윤리강령
  • 1. 총칙
    • 제 1조 조사자는 조사를 수행할 때 과학적 조사기준을 엄격히 준수해야 한다.
    • 제 2조 조사자는 고의적으로나 부주의로 조사에 대한 불신을 야기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제 3조 조사자는 조사 산업의 사회적 가치와 공공의 이익을 위해 노력해야 한다.
  • 2. 응답자 권익
    • 제 4조 조사 수행과정 중 응답자의 협조는 모든 단계에서 자발적으로 이루어져야 하며, 협조를 요청할 때 그들을 기망해서는 안 된다.
    • 제 5조 응답자의 익명성은 엄격하게 보호되어야 한다. 조사자의 요청에 의해 응답자가 자신의 개인 신상을 포함한 자료를 다른 곳에 제공하는 경우, 이에 동의하기 전에 다음을 확인해야한다:
      • (1) 응답자는 그 정보가 누구에게 제공될 것이고, 그것이 어떤 목적으로 사용될 것인지 알아야 한다.
      • (2) 조사자는 그 정보가 조사 이외의 목적에는 사용되지 않을 것과 정보를 제공받는 사람이 이 강령의 요구사항에 동의했음을 확실하게 해야 한다.
    • 제 6조 조사자는 응답자가 조사에 참여함으로써 그들에게 직접적으로 해를 끼치거나 불리한 영향을 줄 수 있는 어떤 경우에 대해서도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 특히 아동이나 미성년자를 대상으로 조사할 때 조사자는 특별히 주의를 기울여야 한다. 아동을 대상으로 조사하기 위해서는 부모나 보호자에게 먼저 동의를 얻어야 한다.
    • 제 7조 조사 수행과정에서 통상적인 기록장비를 사용한다면 그 사실을 응답자에게 알려주어야 한다. 응답자가 원할 경우, 기록이나 그와 관련된 부분을 삭제해야 한다.
    • 제 8조 응답자는 조사자의 신원과 조사 자료를 조사 이외의 목적으로는 사용하지 않는다는 조사 의도의 진실성을 어느 단계에서든지 확인할 수 있어야 한다.
  • 3. 직업적 윤리
    • 제 9조 조사자는 조사 수행의 어느 단계에서든 정직한, 그리고 양질의 조사 자료를 얻기 위한 노력을 소홀히 해서는 안 된다.
    • 제 10조 조사자는 그들 자신과 그들이 몸담고 있는 조직의 능력과 경력을 기망해서는 안 된다.
    • 제 11조 조사자는 다른 조사자를 부당하게 비난해서는 안 되며, 선의의 경쟁 환경을 해치는 행위를 해서는 안 된다.
    • 제 12조 조사자는 모든 조사 기록이 안전하게 보관되고 있음을 보증해야 한다.
    • 제 13조 조사자는 조사를 빙자한 조사 목적이외의 활동을 해서는 안 되며, 조사 수행결과 얻어진 개인 정보를 그런 목적에 사용하도록 해서도 안 된다.
    • 제 14조 조사자는 특정한 조사 결과가 이 강령의 요구사항과 모든 점에서 부합한다고 확신이 서지 않는 한, 이 강령에 부합한 조사가 수행되었다는 보증으로 조사자의 이름을 사용하도록 동의해서는 안 된다.
    • 제 15조 조사자는 조사자 해당 조직 내 사람들과 조사의뢰자에게 이 강령의 존재에 대해, 그리고 그 요구사항을 준수할 필요성에 대해 확실하게 알려주어야 한다.
    • 제 16조 조사자는 이 강령의 내용 뿐 아니라 이 강령의 정신도 따라야 한다.
  • 4. 조사자와 조사의뢰자의 관계
    • 제 17조 조사자는 항상 경제적이고 적절한 품질의 조사 설계를 위해 노력해야 하고, 이를 조사의뢰자의 동의를 얻어 수행해야 한다.
    • 제 18조 조사자는 조사의뢰자의 동의 없이 그들의 신상이나 비즈니스에 대한 어떤 기밀 정보도 제3자에게 유출해서는 안 된다.
    • 제 19조 조사자는 하나의 조사에서 얻어진 결과를 여러 조사의뢰자에게 제공할 경우, 이를 조사의뢰자에게 공지해야 한다.
    • 제 20조 조사 수행과정에서 조사 설계나 조건의 변경이 있는 경우, 사전에 조사의뢰자의 동의를 얻어야 한다.
    • 제 21조 특별한 선행 계약이 없는 한, 조사의뢰자는 조사자의 서비스나 그의 조직을 사용하는 것에 대한 독점적인 권리를 갖지 않는다. 그러나 조사자는 그 조사의뢰자에게 제공한 서비스와 다른 조사의뢰자에게 제공한 서비스 간에 이해충돌이 일어나지 않도록 최대한 노력을 기울여야 한다.
    • 제 22조통상 다음의 기록은 조사의뢰자의 자산으로 귀속되고, 조사자는 조사의뢰자의 허락없이 제3자에게 그것을 공개해서는 안 된다:
      • (1) 조사 적요서나 제안요청서 및 세부 내용, 기타 조사의뢰자가 제공한 다른 정보.
      • (2) 조사 수행으로부터 얻은 조사 자료와 결과.
        단, 동일한 자료를 여러 조사외뢰자에게 제공하는 경우는 제외한다. 또한 조사의뢰자는, 응답자의 명시적인 허락이 없는 한, 조사자에 의해 획득된 응답자의 개인 신상정보에 접근할 권리는 없다는 점을 분명히 해야 한다.
    • 제 23조 특별한 선행 계약이 없는 한, 다음의 기록은 조사자의 자산임을 분명히 해야 한다:
      • (1) 조사의뢰자가 별도의 비용을 지불하지 않은 조사 제안서와 견적서.
        이것들은 제3자에게 공개되어서는 안 된다. 특히 이것들을 조사의뢰자가 다른 조사자의 조사제안서나 견적서, 그리고 조사 수행에 영향을 주기 위해 사용하게 해서는 안 된다.
      • (2) 같은 자료를 다수의 조사의뢰자가 이용할 수 있는 조사결과나 결과보고서의 내용이 충분히 일반적이어서 다른 구매나 계약을 위해 이용할 수 있다고 이해되는 내용.
        조사의뢰자는 조사자의 허락없이 이런 조사 결과를 제3자에게 공개하게 해서는 안 된다.
      • (3) 조사자에 의해 준비된 모든 다른 조사 기록.
        단, 조사의뢰자에게 단독으로 보고되는 조사의 경우와 조사의뢰자가 모든 발생 비용을 지불한 조사계획서와 설문지는 제외한다.
    • 제 24조 조사자는 프로젝트의 종료 후 업계관행으로 받아들여지는 일정 기간 동안 조사 수행관련 기록을 보관하고 있어야 한다. 이 기간 내 요청이 있을 경우, 조사자는 익명성과 비밀에 대한 의무 조항(제 4조)에 위배되지 않는 기록 사본을 조사의뢰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 제 25조 조사자는 조사의뢰자가 실사의 품질과 제공된 자료의 검증을 요구할 경우, 이를 수용해야 한다. 이런 검증은 강령 제 4조의 요구사항에 적합해야 하며, 조사자는 추가발생 비용에 대한 책임까지 지지는 않는다.
    • 제 26조 조사자는 조사의뢰자를 위해 수행된 조사와 관련된 기술적인 세부사항을 조사의뢰자에게 제공해야 한다. 단 조사자의 고유한 지적재산으로 간주할 수 있는 세부 사항까지 제공할 의무는 없다.
    • 제 27조 조사자는 조사 결과와 이에 기초한 조사자의 의견을 명확히 구분해서 보고해야 한다.
  • 5. 조사결과의 공표
    • 제 28조 조사자는 자료를 통해 적합하게 입증할 수 없는 조사의 결론을 고의적으로 유포해서는 안 된다.
    • 제 29조 조사자는 조사 결과를 공표할 때, 그 결과의 타당성을 판단할 수 있는 조사방법의 특징을 명시하여 공표해야 한다. 또한 조사자는 언제나 어떤 공표된 조사결과에 대해서도 그 타당성을 판단하는 데 필요한 기술적 정보를 제공할 준비가 되어 있어야 한다.
    • 제 30조 조사자는 조사의뢰자에 의해 조사결과가 공표될 때, 이것이 오도되지 않게 할 책임이 있다. 조사자는 공표되는 형식과 내용에 대해 사전에 조사의뢰자와 상의하고 이에 대해 합의해야 하며, 만약 조사와 조사결과에 대한 오도가 있었다면 이를 정정하기 위해 적절한 조치를 취해야 한다.